본문 바로가기
집사 일기/건강 일기

[🩺 진료 기록] 고양이 녹내장 진단 및 케어 기록 (2)

by meowpaws 2024. 11. 4.

🩺 20240720 꾸꾸 안과 재진 기록

1. 꾸꾸 컨디션 : 녹내장 진단 전과 후 크게 달라진 점이 없다... 안압이 오르면 통증이 매우 강해서 눈을 감싼 자세로 누워만 있거나 끙끙 앓는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안압이 높은 것치고 꾸꾸는 아무런 티가 안 나서 애가 지금 아픈건지 안 아픈건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ㅠㅠ 밥도 잘 먹고 까까랑 우다다타임도 잘 한다... 눈두덩이를 만져봤을 때 평소보다 단단하게 느껴진다면 안압이 상승하면서 압력이 증가해서 그런가보다 생각하고 스트레스 상황은 최대한 안 주고 편안하게 이부자리를 정돈해주고 있다.

2. 꾸꾸 안과 재검진 : 안압을 다시 쟀는데 안압이 47로 지난번 방문보다 오히려 안압이 증가한 상태였다. 내원 시간이 안약을 점안할 시간이라 트루솝 점안 후 신약(에이베리스)을 점안하여 안압이 떨어지는 지 확인하기로 했다. 약 20 - 30분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라 그 동안 까까 안과 진료를 봤다.

3. 까까 안과 진료 : 까까의 경우 흰자에 충혈이 있으나 정상적인 형태의 충혈이며, 외부 요인으로 인한 알레르기나 접촉성 결막염 증상이 아니라고 했다. 다만, 허피스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현된 것으로 추측되는 결막염 흔적이 있다고 했으며 그 외에 꾸꾸와 마찬가지로 선천적인 핵성 백내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제외한다면 눈은 깨끗하고 건강한 편이라고 했다. 까까가 추가 접종을 했음에도 허피스에 대한 항체는 0이었는데 눈에서도 그런 흔적이 있다고 하니 신기했다. 아무튼 포비돈과 생리식염수로 만든 소독약으로 눈 세척하는 법을 알려주시고 약 봉투에도 소독약 비율을 적어주셨다 ㅎㅎ 매우 친절...

4. 까까 신약 점안 결과 : 꾸꾸의 경우 안타깝게도 약물에 대한 반응도가 매우 낮은 편이라고 하셨다. 안약 투여 직후 안압이 빠르게 하강되지 않았고 떨어진 수치도 매우 낮았다...ㅠ 지금 시도하는 신약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도 몇 년 안 됐고 고양이에 대한 임상이 거의 없고 안구 축소나 시력 저하와 같은 부작용도 있어 오래 사용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일단 일주일 동안 트루솝 (하루 3번 점안)과 에이베리스 (하루 2번 점안)조합으로 넣어보고 큰 변화가 없다면 트루솝만 넣자고 했다.

🩺 20240727 꾸꾸 안과 재진 기록

1. 꾸꾸 컨디션 : eybelis는 냉장 보관 안약이라 점안할 때 많이 놀래고 싫어한다..ㅠㅠ 기분탓인지 눈이 좀 충혈되는 날이 많은 느낌... 그래도 컨디션이 저하되어 보이진 않는다. 매일 본인 루틴은 빠짐없이 유지하는 중 ( 쭙쭙이 타임, 응아 타임 등 )

2. 꾸꾸 안과 재검진 : 우측 안압 44, 좌 19로 지난 주와 비교해서 4 하락 된 수치다. 병원이 안압 측정기가 좀 높게 측정된다고 했는데 시지에서 쟀던 결과와 비교하면 대략 - 7에서 8은 차이가 나는 듯? 지난 주 눈 사진과 비교해봐도 확연히 충혈이 줄었고 결막 부종도 나아진 상태였다. 그리고 건강한 혈관도 보이기 시작했다. 안압이 빠르게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트루솝 단독 점안 보다는 안압 조절에 더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여 지금 조합을 한 동안 유지하기로 했다. 지금처럼 매우 진료를 보는 것은 애기에게 부담이 되기 때문에 한 달 뒤에 진료를 보기로 했다. 그리고 점점 병원과 의사쌤한테 적응을 했는 지 애기가 진료 기기가 가까이 오면 도리도리를 많이 하기 시작했다...ㅎ 거부 반응이 점점 늘어나면서 스트레스로 인해 안압이 조금 더 높게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 진료 때는 항불안제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한 뒤 안압을 확인하기로 했다.

🩺 20240824 꾸꾸 안과 재진 기록

1. 꾸꾸 컨디션 : 트루솝을 넣을 때 좀 따가워 하는 듯 하다, 그리고 5분 뒤에 에이베리스를 점안 하니 더 싫어 한다...ㅠ 이제 안약 넣는 시간 되면 슬쩍 나와서 캣폴 위에 올라가서 경계한다... 안 넣으면 너 아플거야 애기야ㅠㅠ 충혈이나 부종이 눈에 보이는 날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날도 많아졌고, 눈 상태에 따라 컨디션이 달라지지도 않았다. 기분 좋은 날엔 놀이에 참여하고 싶어서 거실에 앉아 있는다!

2. 꾸꾸 안과 재검진 : 우측 안압 34 좌 17로 드디어 30으로 떨어졌다! 충혈과 부종이 약간 있는 상태긴 하지만 염증이 보이지도 않고, 검은 자위의 두께도 잘 유지되고 있다고 했다. ( 안구 크기가 더 커지지 않았다 ! ) 특히 지난번 보다 눈에 띄게 안압이 낮아진 상태라 지금 안약 조합이 꾸꾸에겐 점차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듯했다. 안압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거나 안압 상승과 하강이 심하게 오르락 내리락했을 때 관찰되는 염증의 양상이 보이지 않아 현재 안압 관리가 잘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상태라고 했다. 다만 트루솝의 경우 전해질 수치(칼륨)에 이상을 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검진 시 전해질 수치를 잘 관찰하고 저칼륨증상이 보인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여 안약을 변경하거나 상태에 따라 칼륨 보조제와 함께 사용해야 된다고 한다. 특히 이 칼륨 수치는 고양이 신부전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잘 관찰해야 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음수량도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츄르탕 자주 먹여주라고 선생님 본인 고양이도 하루에 2번 츄르탕 먹인다고 하셨다..ㅎㅎ 의사쌤들은 하나같이 간식 물론 안 좋지만 음수량이 더 중요하니 츄르탕이든 트릿탕이든 챙겨 먹이라고 하셔서 우리도 하루에 최대 2번은 츄르탕 먹이고 있다! 다음 진료는 텀을 더 늘려서 3개월 뒤로 재검진을 하기로 했다. 결과가 좋기를 바란다.🙏

3. 꾸꾸 이상증상 발견 : 집에 돌아왔는데 애가 비틀거리고 제대로 못 걷더니 바닥에 엎드리길래 놀래서 병원에 전화했다, 항불안제의 영향인 것 같은데 기분만 좋아지는 게 아니라 애가 헤롱거린다고 놀래서 전화하니 오늘 하루 동안은 비몽사몽하고 비틀거릴 수 있는데 만약 내일까지 그렇다면 병원으로 연락 달라고 하셨다. 용량이 꾸꾸에겐 많았던 것 같은데 설명과 다른 증상에 솔직히 좀 당황스럽기는 했다... 그래도 비틀거리면서도 우리한테 안기고 삐약거리면서 자꾸 돌아다니고 밥 먹고 하길래 걍 안 쓰는 화장실에 방석 깔고 담요 깔고 억지로 눕혀서 재웠다...ㅎ 점점 괜찮아지더니 저녁 되니 다시 잘 걷더라 다행... 다음엔 잊지 말고 용량 조절 후 먹여야 겠다.

 

.

.

.

.

.

( 눈 확대 사진 주의 )

🐈 20240913 꾸꾸 눈 상태

사진을 보면 흰자에 살짝 부종이 보이지만 가로 혈관도 보이는 상태다. 요즘은 부종은 잘 안 보이지만 충혈되는 횟수는 좀 많은 듯 해서 걱정 중이다.